다이와 20루비아스 2500SDH 스피닝릴 사용후기 튜닝(내돈내산)

반응형

안녕하세요.

낚시갤러리 실전낚시입니다.

다이와 20루비아스 2500S-DH 사용후기를 적어봅니다.


20루비아스는 2020년 버전의 루비아스를 이야기합니다. 앞선 제품으로는 2015년 버전인 15루비아스가 있습니다.

15루비아스는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명기로 알려졌죠.

낚시 제품을 구입할 때 예전 모델보다 신형으로 나온 모델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신형 모델을 선호하는 이유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예전 버전보다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예를 들어 가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신형 울테그라도 나왔지만 12울테그라와 17울테그라입니다. 12울테그라는 원피스 베일이었는데 17울테그라는 투피스베일로 나와 후퇴한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있었죠.

그러나 일부의 예이고 대부분 신형은 예전의 고급기술이 보편화되서 인지 가격은 크게 인상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등급이나 더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와 20루비아스 2500sdh 모델이지만 튜닝이 되어 원핸들이 됐다. 낚시갤러리 연구소

사진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루비아스의 모습입니다.

모델명은 lt2500sdh입니다.

더블핸들 모델이지만 불의의 사고로 현재 다이와사 튜닝브랜드인 RCS 머신컷 라이트 핸들 50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브는 다이와 SLPW I형 코르크 노브 메탈릭 핑크 색상으로 했습니다.

핸들 캡 부분도 순정 대신 RCS 롤링 훅 홀더를 장착했습니다. 


다이와 20루비아스 LT2500S-DH 모델 박스. 낚시갤러리 연구소
다이와 20루비아스 순정 구성품과 튜닝제품이 함께 있다. 낚시갤러리 연구소

20루비아스는 전작이 명기로 알려진 만큼 기대를 많이 모은 제품이고 이에 따라 호불호도 크게 갈리는 것 같습니다.

루비아스를 1년 이상, 출조 대략 70~80회 정도를 하면서 느낀점은 상당히 좋은 제품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루비아스는 다이와의 상급 릴로 루어용으로는 이그지스트>루비아스 에어리티>세르테이트>루비아스 순입니다. 30만원대의 제품으로 고가에 속하죠.

처음에 가장 끌린 점은 2500번인데도 185g이라는 가벼운 무게 때문이었습니다. 이건 더블 핸들 기준이기 때문에 원 핸들로 바뀌어 더 가벼워졌을 겁니다.

주로 사용 목적은 갑오징어, 주꾸미용으로 한 것인데 잡히면 까랑까랑한 드랙음에 더욱 만족입니다. 또 가벼움을 한번 더 강조할 수 밖에 없는데 오래할 수록 피곤함이 덜 합니다.

드랙도 미세하게 조절되고 광어나 우럭, 농어 등을 걸어봤을 때도 무리 없이 랜딩까지 성공했습니다.

무늬오징어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는데 무늬는 말해봐야 입이 아프죠.

릴링감도 상당히 좋습니다. 스풀, 샤프트 드랙판 위, 핸들 노브 등을 부싱에서 베어링으로 튜닝한 결과도 체검 성능은 올라간 것으로 느껴집니다.

다이와 20루비아스 초기 버전은 일본에서 생산됐다. 낚시갤러리 연구소

1년 이상 사용했기 때문에 초기 버전을 구매했습니다. 초기 버전은 일본에서 생산됐고 현재 나오는 버전들은 MADE IN CHINA,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주변에 지인들에게 물어본 결과 당연히 큰 차이가 없다는 반응입니다.


다이와 20루비아스의 고장난 더블핸들 모습. 낚시갤러리 연구소

튜닝을 하게 된 큰 이유인 더블핸들의 사고는 파손입니다.

태클박스 로드홀더에 낚시대에 릴을 결합하고 가는데 흔들 거리는 바람에 릴 핸들이 빠졌습니다.

다행히 멀리 가지 않아서 발견했고 운이 없게도 자동차가 밟고 지나가는 바람에 릴 결합부가 찌그러져 버렸습니다.

다이와 쪽에 AS를 요청했지만 고객 부주의에 의한 파손으로 저도 군말 없이 인정했습니다. 그 전에도 릴이 조금 헐겁게 체결되는 기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이야기했더니 생각보다 더 꽉 잠그라는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원핸들을 사용하면서 좀 더 힘줘 핸들과 릴을 결합하니 풀림 현상은 덜합니다. 시마노는 힘을 안줘도 되는데 다이와 사용하시는 분들은 핸들을 꼭 힘줘 결합하길 바랍니다.


바다 루어낚시에서는 릴의 크기가 2500~3000번이 많이 사용됩니다.

모델명에 2500번은 줄이 감기는 권사량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1000, 2000, 3000 등의 숫자는 1000번의 경우 1호 나이론줄이 150m, 3000번은 3호 나이론 줄이 150m 감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500번이니 2.5호 나이론 줄이 150m 감긴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바다에서는 합사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호수보다는 제원에 표기된 실제 합사 권사량을 보시면 됩니다.

바디에 합사는 PE로 표시되며 루비아스 2500번의 경우 재원에 합사 0.6호 200m, 0.8호 190m가 감긴다고 적혀 있습니다.

루비아스 모델의 S(SHALLOW)는 얕은 스풀, 쉘로우 스풀이라 줄이 적게 감기고 주로 루어 합사용으로 사용하는 스풀입니다. DH(DOUBLE HANDLE)는 더블핸들의 표기입니다.

글을 여기서 마칩니다. 모두 장비 파손없이 즐거운 낚시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